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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로나 19 : 심리 방역을 위한 마음의 백신 7가지
작성자 박현정 등록일 20.03.05 조회수 93

코로나로 인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.

 

심호흡과 함께 차분한 마음으로 읽어보는 것을 권합니다.

 

 

코로나19 : 심리 방역을 위한 마음의 백신 7가지

  

 

1. 격려 백신 - 나를 격려하기

     나에게 일어나는 정상 스트레스 반응을 잘 받아들이고 인정한다. 그리고 자신을 격려한다.

     난 날 잘 조절하고 있어!

     난 지금 내 불안을 잘 다루고 있어!

     주의는 기울이지만 큰 걱정은 하지 않아!

 

 

 

2. 긍정 백신 - 좋은 일 하기

     사회 전체의 스트레스 중에 내가 참여해서 도울 수 있는 작은 일을 찾아서 실천한다.

     내가 도울 수 있는 작은 일을 할거야!

    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거나, 혼자 지낼 누군가에게 전화를 해줄 수도 있어!

 

 

 

3. 실천 백신 - 수칙을 솔선수범하여 실천하기

     모두가 지키기로 한 수칙을 성실히 지키고,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행동을 실천한다.

     개인 위생수칙 철저!

     마스크 쓰기!

     손 씻기!

     기침 예절 지키기!

 

 

 

4. 지식 백신 - 제대로 알기

     믿을만한 정보를 규칙적으로 잘 듣고, 제대로 알고 잘 인식한다.

     가짜 뉴스에 속지 말자!

     뉴스에 집착하지 말자!

     제대로 알자!

 

 

 

5. 희망 백신 - 끝이 온다는 것을 알기

     많은 감염은 주기가 있고, 지역사회 감염단계를 지나 종식기가 올 것임을 분명하게 인식한다.

     머지 않아 끝난다!

     조금 길어져도 곧 끝난다!

     곧 약이 나올거야!

 

 

 

6. 정보 백신 - 도움 받는 법 알아두기

     보건소, 선별진료소, 연락할 곳 구체적으로 알아두고 필요하면 전화 통화로 확인해놓는다.

     도움을 주는 곳은 많아!

     바로 연락만 하면 된다!

     도움을 얻을 사람들과 연락하고 지내고 있다!

 

 

 

7. 균형 백신 - 이성의 균형 유지하기

     감정과 사고의 균형, 몸과 마음의 균형, 가정과 일의 균형, 걱정과 안심의 균형을 위해 노력한다.

     몸과 마음의 균형을 잃으면 혼란이 온다. 적절한 균형감각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.

     내 이성을 믿기!

     현명하고 지혜롭게 대처하자!

     지나친 감정은 금물!

 

 

 

내용 출처 : 서울시COVID19심리지원단(단장 김현수,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) by 캐나다 토론토병원 로버트 마운더 박사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현대 청운중학교 Wee클래스 홈페이지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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